음식점 식중독 보상받는 방법(feat.음식물배상책임보험)

2021. 9. 29. 00:00세번째 서랍: 일상 이야기

얼마 전 장염을 심하게 앓았다.

그 원인은 식당에서 회와 굴을 잘못 먹은 듯하다. 

먹고 나서 바로 ㅍㅍㅅㅅ를 했었기 때문.

 

낮엔 덥고 저녁엔 춥고 

기온차가 큰 환절기엔 더더욱 식중독을 조심해야하는 것 같다.

특히 날것 조심..!!

 

 

 

나는 지금까지 살면서 본격적인 장염을 앓아본 적은 없어서 

음식을 겁없이 먹는 스탈이었다.

날것도 날름날름 잘 먹고 

좀 상한 것 같아도 한 번 시원하게 비워내면 괜찮겠지,

라며 몸으로 때우는 스탈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장염을 앓고 보니 

앞으로 다시는 생굴을 먹지 않겠다는 다짐이 절로 나왔다...

 

아무튼

음식점에서 먹은 음식 때문에 

식중독 증세를 보였을 때 

보상받는 방법!

(Feat.내 경험)

 


식당 식중독 보상받는 방법  및 꿀팁


 

1. 증세를 보일 경우, 음식점에 최대한 빠르게 연락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음식점에서 인과관계를 따질 수 있기 때문이다.

 

2.음식점에서 '음식물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한 경우 보통 보험처리를 하도록 해준다.

 

내가 연락한 음식점 사장님은 내가 먹고 탈이 났다고 이야기를 하자마자 

바로 너무 죄송하다며 사과하시고 

음식물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있으니 보험처리를 하신다고 했다.

그러면서 치료 잘 받으시라고 했다.

먹고 탈이나서 속상했는데 이렇게 바로 사과하시고 

잘 처리해주셔서 속상한 마음이 누그러졌고,

나도 사장님께 잘 처리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게 됐다.

 

3. 음식점에서 보험가입을 하지 않은 경우

 

사장님이 직접 손해배상을 해주셔야 하기에

사장님과 합의가 안될 수 있다.

그럴 경우는 민사소송을 통한 손해배상을 청구해야 한다.

그 때 인과관계를 피해자가 입증해야 한다.

따라서 보험가입을 하지 않았다고 하면

보건소로 가야한다.

보건소에서 피해자의 채변검사를 통한 식중독 균 확인, 

 

음식점 검사대상물 검체검사를 하기 때문이다. 

검사 결과 식중독 균이 동일하게 검출되면 인과관계를 인정받고 

사장님과 합의를 이뤄내거나, 소송의 증거로 사용할 수 있다.

식중독균이 체내에 남아있을 때 가서 검사해야 하므로 

빨리 방문하는 것이 좋다.

 

 4. 음식물배상책임보험 보험회사 처리과정 및 꿀팁

 

사장님께 말씀드리고 나서 다음 날,

나는 새마을금고 공제보상 담당자에게 연락을 받았다.

담당자가 필요한 서류를 메일로 정리해서 보내주었다.

 

 

-음식물배상책임보험 식중독 보상 시 필요한 서류-

 

1. 공제금청구서 (피해자님 작성)
2. 신분증사본 및 통장사본 (피해자님)
3. 초진기록지 (최초진료병원에서 발급)
4. 진료비명세서 (모든 진료비에 대한 영수증 요청)
5. 진료비 세부내역서 (모든 진료비에 대한 세부내역 필요)
6. 음식 드신 영수증 (사고당일에 드셨던 음식을 결제하신 내역)
7. 개인정보동의서 (수익자: 피해자님 서명)

 

여기서 중요한 꿀팁!!!

⭐️초진기록지 ⭐️

 

초진기록지는 처음에 병원에 방문했을 때 

의사와 주고 받은 문답내용 중 중요한 내용을 의사가 기록하는 것이다.

 

의사:어디가 아파서 오셨나요?

환자:회랑 굴을 먹고 설사와 복통이 심해서 왔어요.

 

이렇게 진료를 볼 때 의사와 주고 받았던 내용이다.

 

보험회사에서 초진기록지에 음식점에서 먹은 음식 때문에 

탈이 났다는 인과관계가 드러나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꼭 식당에서 먹은 음식 때문에 식중독에 걸려 병원에 갔다면, 

의사에게 그 부분을 명시해달라고 요청해야한다. 

 

나는 몰랐지만 다행히 그 때 진료하며 이야기했던

회와 굴을 섭취한 날짜와 그로인한 증상이 초진기록지에 적혀있어서

문제없이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었다.

 

5. 식중독 보상금 및 식당에서 먹은 비용 보상

 

보험금은 1인당 위로금 20만원과 병원비와 약값에 들어간 실비를 보상받았다.

1인 20만원이라는게 정해져 있는 거냐고 물어보니 

일반적으로 그렇게 지급되고, 만약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좀 더 추가 절차를 거쳐서 인정되는 경우 보상액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나는 그렇게까지 하고 싶진 않아서 그냥 정해진대로 받았음. 

 

이외에도 자영업자인 경우

일을 하지 못해 생기는 손실도 보상받을 수 있다.

향후치료비도 보상받을 수 있는 부분. 

식중독으로 인한 피해가 큰 경우에는 보상 내용과 범위가 더 커질 수 있다. 

 

음식점에서 먹은 금액은 보험회사에서 따로 지급되진 않았다.

(보험사마다 다를 수도 있음.)

새마을금고 공제회에선 음식점에서 먹은 비용은 사장님께 따로 연락해서 협의하라고 했다.

 

보상금 중 사장님의 본인부담금이 있어서 그건 사장님이 직접 내 통장으로 입금해주셨고,

나머지 금액은 보험회사에서 나에게 입금했다.

사장님께서 상당부분 본인부담금을 내시는 걸 보고 

음식점에서 먹은 비용을 환불해달라고 차마 사장님께 이야기하진 못했다.

사장님께서 친절하셔서 더 그런 마음이 들었다.

만약 아니라고 발뺌하는 사람이었다면 더 악착같이 받아냈을 것 같다.


음식점에서 먹은 음식 때문에 식중독 증상이 있을 경우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 

음식점 사장님과 원만한 합의를 보고 

적절한 보상을 받고, 치료를 잘 받으실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