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6. 11:44ㆍ두번째 서랍: 페미니스트 교사/현장, 실천이야기
수업자료 및 출처
수업 출처:초등젠더교육연구회 아웃박스
▶(클릭)아웃박스 블로그에 가시면 자세한 수업 절차 안내와 학습 자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학습지 출처: 지랭
돼지책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6RwqphHSobs
수업의 실제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전학년 가능
■ 동기유발
우리 가족 구성원 소개하기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기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역할이 그 사람만 할 수 있는 일인지 생각해보세요.
-집안일을 하는 사람이 집에서 논다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나요.
* 덧) '전업주부'라는 단어의 문제
전업주부(專業主婦) 라는 단어의 뜻을 찾아보았다.
단어의 한자어를 보니 '아내부' 자가 들어가 집안일을 하는 여성을 일컫는 말이었다.
다른 직업이 없이 오로지 가정에서 집안일만 도맡아 하는 남성을 지칭하는 말은 뭐지?
익숙하게 떠오르는 말이 없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전업남편' 이라고 쓰는 경우도 있었고 '전업주부 남편'이라고 쓰기도 했다.
'주부'라는 말 자체가 성별을 포함하다보니 이런 문제가 생긴다.
'아내부'자 대신에 모든 성별을 포함하는 '사람인'자를 사용해서 '전업주인'이라는 말로 바꾸면 어떨까.
아니면 '부부'라는 단어에 '사내부'와 '아내부'자를 사용하는 걸 생각해서, 전업주부의 한자어를 '사내부'와 '아내부'자를 병기해서 표현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활동1. 집안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기
-여러분이 이렇게 깨끗한 옷을 입고 밥을 먹고 학교에 오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을까요?
-가사 노동 외에 육아 노동도 집안일임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함
-반려동물, 식물을 키우는 것도 집안일
-포스트잇에 적어서 칠판에 붙임
■ 활동2. 집안일을 누가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작은 포스트잇에 집안일을 다양하게 적음
-집안일 그래프 학습지 맨 아래 칸에 가족 구성원의 명칭을 적음
-가족 구성원이 하고 있는 집안일 포스트잇을 쌓아서 붙임
-집안일 그래프를 보며 특징, 느낀점을 발표
'할머니가 너무 많은 일을 하시고 있어요.' '엄마가 너무 힘들겠다.'
*학생이 많은 일을 돕고 있는 경우도 있었음.
학생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경우, 다른 학생들도 이 학생처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줌
*같은 집 자녀들 사이에서도 성별이 여자인 경우는 집안일을 하고, 남자인 경우는 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음.
부모가 가진 기대가 성별에 따라 다르기에 생기는 문제.
■ 활동 3. 돼지책 이야기 속 엄마를 인터뷰하며 불공평하게 나눠진 가정일의 문제점 알기
-돼지책 이야기 듣기
-돼지책에 나온 엄마 역할을 할 학생을 뽑아 인터뷰하며 엄마의 마음을 알아보기
*학생들이 했던 질문들
'아이들이 집안일을 해주니까 기분이 어땠어요?'
'왜 아이들을 돼지라고 했어요?'
'(어이, 아줌마, 빨리 밥줘! 라는 장면에서)아저씨가 피곳 부인한테 아줌마라고 했을 때 기분 어떠셨나요?'
■ 활동 4. 모든 가족 구성원이 행복하도록 집안일 그래프 수정하기
-여러분의 가족은 어떨 것 같나요? 여러분의 가족 중에서도 피곳 부인처럼 힘들어하는 가족이 있지는 않나요?
-모든 가족 구성원이 행복하려면 집안일을 어떻게 나누어 해야 할까요?
-한 명에게 집안일이 몰리지 않도록 다시 집안일을 나누어 봅시다.
-발표하기
■ 마무리
-가족과 집안일 그래프를 보며 이야기 나누고 바뀐 그래프대로 실천해보기
'두번째 서랍: 페미니스트 교사 > 현장, 실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5: 소중한 내 몸 알기 (0) | 2020.08.06 |
---|---|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4: 다양한 가족의 모습 알기 (0) | 2020.07.07 |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2: 있는 그대로의 나를 알아보고 존중하기 (4) | 2020.07.03 |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1: 학생들의 성평등 인식 조사하기 (8) | 2020.06.19 |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를 시작하며 (8) | 2020.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