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7. 08:38ㆍ두번째 서랍: 페미니스트 교사/현장, 실천이야기
수업자료 및 출처
수업 출처: 젠더온
▶(클릭)젠더온 사이트에 가시면 자세한 수업 절차 안내와 학습 자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학습지 출처: 지랭
수업의 실제
*수업대상: 초등 2학년 및 저학년
■ 동기유발
-내가 생각하는 가족은 어떤 의미인가요?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생각해봅시다.
가족이란( )사람들이다.
나는 가족과 ( )할 때 제일 좋다.
나는 가족과 있으면 기분이 ( ).
-가족이랑 있으면 기분이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어요.
동생이 따라다니면서 귀찮게 하고 때리면 나쁘고, 자는 모습은 천사 같이 예뻐서 좋아요.
(두 가지 감정을 이야기하기도 함. 이 이야기 나오니 공감 폭발ㅋㅋ 다른 학생은 사촌동생까지 나옴)
■ 활동1. 다양한 가족의 형태 알아보기
-영상 속에 나온 다양한 가족의 모습 살펴보기
[동영상] 다양한 가족 – 그런 사연 없어요(공익광고협의회, 2017)
-다양한 가족의 형태 알아보기
확대가족/핵가족/조손가족/한부모가족/입양가족/다문화가족/딩크가족/친구끼리 만든 가족/반려동물 가족/1인 가족
-가족의 형태는 다르지만 같은 점 알아보기
"서로 사랑하고, 의지합니다."
"서로 도와줍니다."
"매일 얼굴을 볼 수 있어요."
가족의 형태는 다양하고 나의 가족의 형태도 변화할 수 있어요.
가족의 형태는 달라도 모두 소중한 가족이에요.
다르니까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서로 존중해요.
■ 활동2. 내가 꿈꾸는 가족 만들기
-내가 가족을 만든다면 어떤 가족을 만들고 싶은지 생각하고 그림으로 표현해 봅시다.
-태어나게 된 가족은 내가 선택할 수 없지만, 앞으로 만드는 가족은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어요.
-여러분과 좋은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좋은 가족은 어떤 모습일까 생각해보세요.
-나의 가족이 되었으면 하는 친구가 있나요?
-가족처럼 함께 하면 좋은 사람이 있나요?
■ 활동3. 내가 꿈꾸는 가족 소개하기
-내가 만든 가족을 소개해 봅시다.
예) 내가 만든 가족은 (친구와 함께 사는) 가족입니다.
우리 가족 구성원은 (나, 친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가족의 특징과 장점은 (심심할 때 같이 놀 수 있고, 놀러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이 네일아트와 파티를 할 수 있습니다.
■ 마무리
-가장 인상 깊은 가족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두번째 서랍: 페미니스트 교사 > 현장, 실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평등 교육 실천 사례 6: 내가 원하는 직업 찾기 (0) | 2020.08.18 |
---|---|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5: 소중한 내 몸 알기 (0) | 2020.08.06 |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3: 가족 구성원이 함께 집안일하기 (0) | 2020.07.06 |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2: 있는 그대로의 나를 알아보고 존중하기 (4) | 2020.07.03 |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1: 학생들의 성평등 인식 조사하기 (8) | 2020.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