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4: 다양한 가족의 모습 알기

2020. 7. 7. 08:38두번째 서랍: 페미니스트 교사/현장, 실천이야기


수업자료 및 출처


수업 출처: 젠더온

▶(클릭)젠더온 사이트에 가시면 자세한 수업 절차 안내와 학습 자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학습지 출처: 지랭

내가 꿈꾸는 가족 학습지.hwp
0.03MB



수업의 실제

 

 

*수업대상: 초등 2학년 및 저학년

 

■ 동기유발

 

-내가 생각하는 가족은 어떤 의미인가요?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생각해봅시다.

가족이란(      )사람들이다.

나는 가족과 (      )할 때 제일 좋다.

나는 가족과 있으면 기분이 (        ).

 

-가족이랑 있으면 기분이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어요.

 동생이 따라다니면서 귀찮게 하고 때리면 나쁘고, 자는 모습은 천사 같이 예뻐서 좋아요.

 (두 가지 감정을 이야기하기도 함. 이 이야기 나오니 공감 폭발ㅋㅋ 다른 학생은 사촌동생까지 나옴)

 

■ 활동1. 다양한 가족의 형태 알아보기

 

-영상 속에 나온 다양한 가족의 모습 살펴보기

 [동영상] 다양한 가족  그런 사연 없어요(공익광고협의회, 2017)

 

-다양한 가족의 형태 알아보기 

 확대가족/핵가족/조손가족/한부모가족/입양가족/다문화가족/딩크가족/친구끼리 만든 가족/반려동물 가족/1인 가족

 

-가족의 형태는 다르지만 같은 점 알아보기

 

"서로 사랑하고, 의지합니다."

"서로 도와줍니다."

"매일 얼굴을 볼 수 있어요."

 

가족의 형태는 다양하고 나의 가족의 형태도 변화할 수 있어요.

가족의 형태는 달라도 모두 소중한 가족이에요.

다르니까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서로 존중해요.

 

■ 활동2. 내가 꿈꾸는 가족 만들기

 

-내가 가족을 만든다면 어떤 가족을 만들고 싶은지 생각하고 그림으로 표현해 봅시다.

 

-태어나게 된 가족은 내가 선택할 수 없지만, 앞으로 만드는 가족은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어요.

-여러분과 좋은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좋은 가족은 어떤 모습일까 생각해보세요.

-나의 가족이 되었으면 하는 친구가 있나요?

-가족처럼 함께 하면 좋은 사람이 있나요?

 

■ 활동3. 내가 꿈꾸는 가족 소개하기

 

-내가 만든 가족을 소개해 봅시다.

0123

예) 내가 만든 가족은 (친구와 함께 사는) 가족입니다.

우리 가족 구성원은 (나, 친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가족의 특징과 장점은 (심심할 때 같이 놀 수 있고, 놀러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이 네일아트와 파티를 할 수 있습니다.

 

■ 마무리

-가장 인상 깊은 가족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