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8. 18. 11:34ㆍ두번째 서랍: 페미니스트 교사/현장, 실천이야기
수업자료 및 출처
수업 출처:초등젠더교육연구회 아웃박스
▶(클릭)아웃박스 블로그에 가시면 자세한 수업 절차 안내와 학습 자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학습지 출처:지랭
영상1:남자 발레 댄서 이상민씨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9XaAu5UzJdI
영상2:태권도 국가대표 선수 김소희씨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8_4dwgASao4
수업의 실제
*수업대상: 초등 2학년
■ 활동1. 직업 속 고정관념 발견하기
-'발레 선생님이 축구하는 아이를 혼내셨어요' 라는 문장을 듣고 떠오르는 그림을 표현해봅시다.
(성별이 드러나지 않은 문장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어떤 성별을 떠올리는지 확인한다.)
(모든 아이들이 발레선생님을 여자로, 축구하는 아이를 남자로 표현했다.)
-선생님이 성별을 이야기하지 않았는데 여러분은 모두 발레선생님을 여자로, 축구하는 아이를 남자로 그렸어요.
왜 여러분은 이렇게 그렸을까요?
그냥요.
여자 발레리나가 예뻐서요.
여자 발레리나는 많이 봤는데 남자 발레리노는 많이 못봤어요.
축구하는 아이를 남자 여자 모두 그리려고 했는데 자리가 없어 남자만 그렸어요.
-분명히 남자 발레리노도 존재하는데 사회에서 여자 발레리나의 모습만 많이 보여주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아직 우리 사회에 성고정관념이 존재한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우리 사회, 문화에서 여러분에게 잘못된 이야기를 전달할 수도 있어요.
-여러분이 '이게 맞는 생각인가', '성고정관념이 있는 생각인가.' 생각하면서 받아들여야 해요.
-축구하는 아이를 남자, 여자 모두 그리려고 했는데 결국 남자아이만 그렸지요? 선택할 수 있었는데 남자를 먼저 선택했어요. 여러분의 생각 속에 '축구', '운동'하면 남자아이가 먼저 떠오르기 때문이었을 거예요.
-하지만 운동을 정말 남자만 하나요? 태권도 학원 다니는 친구 손 들어 보세요
여남 모두 손을 들었다.
-여자와 남자 모두 태권도를 좋아해요. 또 여자와 남자 중에 태권도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어요.
-우리가 고정관념이 없었다면 발레선생님을 떠올렸을 때 지금처럼 여자만 떠올리진 않았을 거예요. 남자, 여자의 모습이 섞여서 표현되었겠죠. 축구하는 아이도 마찬가지예요.
■ 활동2. 영상을 보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우리가 가졌던 생각이 고정관념이었음을 보여주는 영상을 봅시다.
남자 발레댄서에 대한 영상(영상1)
여자 태권도 선수에 대한 영상(영상2)
-영상을 보고 느낀점을 말해봅시다.
여자도 태권도를 할 수 있고 남자도 발레를 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옛날보다 지금은 고정관념이 줄어들었어요.
■ 활동3. 내가 원하는 직업 찾기
-성별 고정관념 때문에 성별에 알맞은 직업만 찾은 건 아닌가 생각해보고 진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봅시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적을 때, '나는 여자/남자인데 이런 일을 해도 될까?' 라는 생각이 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자/남자여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은 여자/남자만 하는 일이라도, '나중에 내가 커서 할 수 있다'는 생각, '나는 할 거다'라는 생각을 하며 적어봅시다.
발표하기
■ 마무리
-'나는 여자니까/남자니까 이 직업은 안될 것 같아.' 라는 생각을 하지 않고 정말 내가 원하는 직업을 적었나요?
-앞으로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들은 바뀌게 될 수 있어요. 그 때에도 여러분이 성별 때문에 하고싶은 일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두번째 서랍: 페미니스트 교사 > 현장, 실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5: 소중한 내 몸 알기 (0) | 2020.08.06 |
---|---|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4: 다양한 가족의 모습 알기 (0) | 2020.07.07 |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3: 가족 구성원이 함께 집안일하기 (0) | 2020.07.06 |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2: 있는 그대로의 나를 알아보고 존중하기 (4) | 2020.07.03 |
성평등 교육 수업 실천 사례 1: 학생들의 성평등 인식 조사하기 (8) | 2020.06.19 |